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대학생 청년희망적금 중복가입가능 여부 등 청년도약계좌에 관한 정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 정부의 금융정책으로 오늘부터 5년 동안 최대 5천만원까지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자격 가입조건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여부 등 관련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알아보기
Contents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가입 조건은 만 19세부터 34세 까지의 청년이라면 가입 가능합니다.
군 복무기간은 최대 6년 까지 인정해 주어 만일 제가 군 복무를 6년 동안 했다면 40세까지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의 경우 개인 소득 연 7,500만원 이하인 경우 가능합니다.
단 정부지원금은 연 소득 6천만원 이하부터 받을 수 있으며 정부지원금에 관한 정보는 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경우 1인가구 월 374만 원, 2인 가구일 경우 622만 원, 4인 가구일 경우 972만 원입니다.
또한 소득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확인 가능한 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여부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여부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중복 가입이 불가합니다.
단 청년희망적금 만기나 해지 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총 5년 동안 꾸준히 가입해야 있다 아래에서 설명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자신이 5년 동안 꾸준히 가입할 수 있을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 할 경우 정부지원금, 은행금리, 비과세 혜택 등 모두 받지 못합니다.
단 사망, 해외이주, 퇴직, 폐업, 생애 최초 주택구입 등 가입 기간에 생길 경우 본인이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에 한해 혜택은 가능합니다.
신청 후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지 심사를 거친 후 자격 조건에 해당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 최대 금리 6%
- 소득에 따라 정부지원금 지급
- 이자 소득에 세금을 매기지 않음(비과세 혜택)
- 매월 최대 70만 원까지 가능하며, 5년 만기 시 최대 5천만 원까지 목돈 마련 가능(단 모든 우대 조건에 부합 시 5천만 원)
정부지원금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에 따라 정부지원금 한도와 금액이 다르며 사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만일 개인 소득인 연 3,200만 원 일 경우 70만 원을 넣는다고 가정하면 지원금 지급한도가 50만원으로 70만원을 넣더라도 50만 원에 4.6%인 2만 3천 원을 정부지원금으로 적립 가능합니다.
만일 연 소득이 4,900만 원이고 매달 70만 원씩 저축한다고 가정했을 때 60만 원의 3.7%인 2.2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는 6월 15일부터 23일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이후 연말에는 매달 2주씩 가입기간을 두고 운영합니다.
가입은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등 은행 12개에서 가입 가능하며, 은행앱을 통한 비대면 가입도 가능하며 첫날인 오늘부터 23일까지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아래 사진과 같이 5부제를 진행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은행 금리는 모든 은행이 6%로 동일하며 그중 국민, 신한 ,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등 주요 은행 6곳은 기본 금리 연 4.5%에 은행별 자체 우대금리 최대 1%가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기준은 은행별로 다르며 저소득층일 경우 추가로 0.5%를 제공합니다. 단 청년도약계좌는 5년 만기인 상품으로 지금이야 6%라고 하더라도 3년 동안만 고정금리이며 이후에는 금리가 바뀔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년도약계좌 정보 알아봤으며 아래 다른 정보 남겨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