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종자기능사 시험일정 합격률 합격TIP 출제기준 등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종자기능사는 작물품종 개발 및 보급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자격증 제도로 관련 전공을 살려 공무원 또는 종자관리인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은 이 자격증을 통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종자기능사 정보
Contents
종자기능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2023년도 국가기술자격 검정 시행계획(대외 공고).pdf0.43MB
종자기능사 2022년도 시험일정은 위의 pdf 파일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시험의 필기시험 응시수수료는 14,500원이며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17,200원입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종자, 작물육종, 작물 총 3과목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식 60문제를 60분 동안 푸는 시험입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니 36문제 이상을 맞춰야 합격합니다.
출제기준에 대해 아래 둘테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종자기능사(2021.1.1∼2024.12.31)_법 개정 후 적용다운로드
실기시험은 종자생산 작업을 약 2시간 정도 시험을 보게되며 합격 기준은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종자기능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종자기능사 응시자격은 따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연도별 필기시험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응시자 수는 2,459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1,466명입니다.
연도별 실기시험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응시자 수는 2,409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773명입니다.
종자기능사 합격TIP, 자격증 취득 후 정보
종자기능사 필기시험은 전공자가 아닐 경우 용어 및 개념이 생소하기 때문에 기본 이론과 용어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어 및 이론 공부를 교재를 통해서 하면서 유튜브 및 인터넷 서칭을 통해 병행하여 2~3달 정도 숙지하고 나면 이해하기가 쉬워집니다.
이론을 어느정도 이해했다면 그때부턴 기출문제를 최소 최근 5개년도 문제는 풀어보며 자주 틀리는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면서 준비를 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식으로 약 2시간 정도 시험을 보게 되는데 종자 감별 및 종자생산적업, 종자실무작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병충해 감별 등 여러 가지 그림을 보고 그에 맞는 화서의 이름을 작성하면 됩니다.
화서란 가지에 붙어 있는 꽃의 배열 상태를 화서라고 하며 화서의 종류는 총상화서, 원추화서 등 여러 화서가 있으니 구별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화서구분 및 종자의 구조, 종자 및 병충해 감별 등의 시험을 보며 병충해 시험 같은 경우 병충해 사진을 보고 그 병충해의 이름 및 방제법을 쓰면 되는데 정말 암기가 중요한 시험으로 종자별 이름, 병충해들의 이름 및 방제법 등 암기가 주요한 시험으로 공부가 많이 필요한 시험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나면 원예시험장 또는 작물 시험장, 종자 생산업체 등에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종자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3년의 실무 경력을 쌓으면 종자관리사로 등록을 할 수 있고 ‘도시농업 전문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도시농업공원 등의 유지 관리 인력 , 사회복지시설 등의 복지텃밭 관리 및 교육인력, 전국 농업기술센터 사업운영 인력, 전문교육기관 교수요원 쪽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종자기능사의 연봉은 대략적으로 2,500만원에서 3,650만원까지 다양하며 자격증 취득 후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우가 달라지니 잘 준비하시길 바라며 만일 공무원 쪽을 준비하고 계신분들이라면 9급 공무원 이하 농업,임업 직렬에서 가산점 3%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종자기능사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살면서 유용한 정보에 대해 남겨두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