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증상 원인 치료방법 등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으로 평활근이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정말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보통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4~50%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정보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의 증상은 50% 정도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통
- 골반통증
- 생리통
- 성교 시에 나타나는 통증
- 골반 압박감 및 방광이 눌려 생기는 빈뇨
- 배변통, 부정출혈(생리가 아니지만 피가 나거나 생리량 과다)
- 불임 및 유산
- 아랫배에 무언가가 만져짐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데 위의 증상들만 나타나도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는 없지만 여러 연구 및 보고를 통해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할 경우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을 경우 유전적으로 발생할 확률이 늘어나는 것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및 예방법
자궁근종을 치료하려면 먼저 진단이 되어야 하는데 보통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근종이 나뉘어지므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보다 자세한 위치 파악 및 환자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는 약물 치료, 외과적 치료로 나뉘며 환자의 나이, 폐경 여부, 증상 유무 , 환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증상이 없는 근종의 경우는 경과를 관찰하기만 하며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보이는 경우 치료를 하지만 아직 임신을 하지 않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향 후에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 호르몬 주사를 사용할 수 있으며 호르몬 주사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며 호르몬 치료를 중단할 경우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 감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가장 간편하며 간단하게 진행할 수는 있지만 효과가 있는 경우가 별로 없으며 증상의 완화 정도만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치료를 하려면 자궁절제술, 근종적출술 등이 있습니다.
단 전신 마취를 해야하며 절개를 하기 때문에 입원 시간도 길며, 재발율도 높은 편의 수술로 전문의와 상담을 잘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의 특별한 예방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이상으로 자궁근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다른 정보도 함께 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