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필기 기출문제 합격률 필기 합격팁 전망 알아보기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필기 기출문제 합격률 전망 등 제빵기능사에 관한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빵기능사는 제과제빵 분야에서 발효균을 사용하여 빵을 만드는 숙련된 기능자를 말합니다. 제빵기능사가 되려면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응시하고 합격해야 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기는 컴퓨터로, 실기는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제빵기능사 자격증 정보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일정은 상시시험으로 아래 참고 하시면 됩니다.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필기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필기시험 응시수수료는 14,500원입니다.

또한 제빵기능사 2023년도 출제기준은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빵기능사 합격률 시험과목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 연도별 합격률이며 2022년 기준 응시자 수는 53,382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23,467명입니다.

제빵기능사의 합격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필기시험, 실기시험 합격률 표를 남겨둘테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제빵기능사 연도별필기현황.xls0.00MB

제빵기능사 연도별실기현황.xls0.00MB

제빵기능사 전망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는 빵, 케이크, 파이, 쿠키 등을 만드는 전문가로, 제과기능사와 함께 제과제빵 분야의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제빵기능사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호텔, 대형마트, 급식업체 등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개인 제과제빵점을 창업하는 경우에도 필요한 자격입니다. 제빵기능사의 전망은 어떨까요?

제빵기능사의 전망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 빵 소비량의 증가: 식습관의 변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쌀 소비량은 감소하고 빵 소비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빵은 식사대용으로도 이용되며, 다양한 종류와 맛으로 고객의 선택권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좋은 재료를 사용하거나 유기농 빵, 베이글, 크로와상 등의 외국 빵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습니다.
– 제과제빵 시장의 확대: 제과제빵 시장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곳곳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크전문점, 샌드위치전문점, 초콜릿전문점, 도넛전문점, 파이전문점 등 특화된 전문 업장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빵기능사에게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 자격증의 필요성: 제빵기능사는 제과제빵 분야에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 인정받습니다. 제과제빵 업체에서는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우대하거나 자격수당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영업을 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제빵기능사는 취업과 창업에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제빵기능사의 전망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존재합니다.

– 제과제빵 시장의 포화: 제과제빵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있으며,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따라서 신규 진입이 어려울 수 있으며, 기존 업체들도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체인점은 본사로부터 재료나 반죽을 납품받아 굽고 포장하는 작업만 하는 경우가 많아 제빵기능사의 역할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만드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 보통 창업을 합니다.
– 취업경쟁률의 상승: 매년 2만여 명 정도의 제빵기능사가 배출되고 있으나, 종사자 수는 매년 3~5천 명 정도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경쟁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자격증만으로는 취업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 못합니다. 실력과 경험, 창의력 등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제빵기능사는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단순히 자격증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제과제빵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맛있고 건강한 빵을 만들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은 물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마케팅 능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근면성실하고 육체적 강인함도 요구됩니다.

제빵기능사 필기 합격팁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합격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빵기능사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 문제를 푸는 시험으로,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이에요. 외워야 할 이론이나 개념이 상당히 많은 편이긴 하지만, 그렇게까지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라는 평입니다.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은 25~50% 정도로, 가장 최근 연도인 2021년에는 47.0%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필기시험 출제기준표 확인하기
필기시험은 빵류제품, 재료과학, 영양학, 식품위생학 네 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과목별로 주요항목과 세부항목이 정해져 있으니, 출제기준표를 확인하고 중요한 내용을 파악해두세요. 출제기준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풀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면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오답노트를 작성해보세요. 또한, 틈틈이 기출문제들을 폰으로 풀어볼 수 있는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이론 교재와 동영상 강의 활용하기
외워야 할 이론이나 개념이 많다면, 이론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론 교재는 한 권으로 끝내는 제과제빵기능사나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완벽대비 등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강의는 에듀 크라운이나 유튜브 ‘빵 선생의 과외교실’ 등을 추천드립니다. 이론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병행하면서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계산식과 식품위생 관련 내용 암기하기
필기시험에서 계산식과 식품위생 관련 내용은 자주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계산식은 컴퓨터에 있는 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지만, 쉬운 것들은 암기해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품위생 관련 내용은 해썹(HACCP), 식중독균과 독소 등을 꼭 암기하세요.

5. 시험 전날과 당일 준비하기
시험 전날에는 너무 늦게까지 공부하지 말고 일찍 자세요. 시험 당일에는 시간에 여유를 두고 시험장에 도착하세요. 시험장에서는 핸드폰 전원을 꺼야 하고, 연습지가 필요하면 손을 들어서 요청하세요. 시험 중에는 긴장하지 말고 자신있게 문제를 풀어보세요.

이상으로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합격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제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는 문제은행 방식이다 보니 나왔던 시험이 또 나오고 또 나오고 합니다.

시험문제 푸는 곳 남겨드릴테니 문제 푸시길 바랍니다.

제빵기능사 자격증 문제풀러가기

이상으로 제빵기능사 관련 정보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다른 정보 남겨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야만 하는 정보

노인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혜택 알아보러가기

창업자금 정부지원금 조건 신청방법 알아보러가기

컴퓨터 무료음악 다운 받는 방법 알아보러가기

노인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방법 알아보러가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알아보러가기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알아보러가기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대출 알아보러가기

자동차 1금융권 대출 TOP5

모바일 간편대출 쉬운 곳 TOP8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비교 TOP14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비교 TOP4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TOP10

대환대출 쉬운 곳 알아보러가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